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초급 수첩을 발급받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오늘은 '비전공자''도장기능사'를 취득해 한국건설기술인협회 건축 초급 수첩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 면허를 가진 건설회사 취업을 위해 건축 초급 경력수첩을 발급받고 싶다면 이번 글 놓치지 마세요!

 

 

 

건축 분야 자격증 종류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직무 분야 중 건축분야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술사부터 기능사까지 다양한 자격증이 있지만 누구나 응시가능한 '기능사' 종목 중 '건축도장기능사'를 취득해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초급수첩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건축도장기능사는 방수기능사와 더불어 초급수첩 발급받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건설회사 건축 경력 '2년 6개월'

 

건축도장기능사를 취득한 경우 초급 경력수첩을 발급받으려면 2년 6개월(918일)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경력은 자격증 취득 시기와 상관없이 소급적용 가능합니다. 경력을 먼저 쌓은 후에 자격증을 취득하셔도 됩니다.)

 

다만, 건축 관련 경력이 있어야 건축 초급 수첩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조경회사에서 3년 근무하고 도장기능사 취득 후에 건축 초급 수첩을 발급받고자 한다면 불가합니다.

 

 

비전공자로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건설회사 경력이 2년 6개월 이상인 경우 역량지수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1) 학력점수 : 10점

2) 자격점수 : 건축도장 기능사 15점 

3) 경력점수 : 경력 2년 6개월(918일) 10점으로 ' 35점'의 점수가 만들어지며 건축 초급 경력수첩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구 분 내 용 점 수
학력점수 비전공자 10점
자격점수 건축도장기능사 15점
경력점수 2년 6개월 10점
합 계   35점

 

여기서 역량지수에 대해 잘 아는 분이라면 2년 6개월을 다 채우지 않아도 초급 수첩 발급이 가능한 사실을 아실텐데요.

그건 바로 교육 가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건축 도장기능사 취득 후 바로 한국건설기술인협회에 가입해 기본 및 전문교육을 이수한다면 교육점수가 가산돼 좀 더 빨리 초급수첩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이 기술자의 경우 비전공자이며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초급 수첩을 발급받은 분입니다. 물론 경력은 2년 6개월 이상으로 경력점수가 20.46점이지만 

 

교육가점란에 2점의 점수 확인되시죠?

 

 

 

 

역량지수산정표

 

초급 수첩을 발급받은 후엔 중급으로 승급을 원하실 텐데요.

중급으로 승급하려면 역량지수 55점이 필요하며 경력만으로 승급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약 16년의 경력을 쌓은 경우 중급 승급이 가능합니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역량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빠른 승급을 원하는 분이라면 관련 학과로 편입 및 입학해 졸업해 학력점수를 추가하거나 건축 관련 직무분야 상위 자격증(기사, 산업기사)을 취득해야 합니다.

 

학력점수보다는 자격점수가 더 빨리 역량지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경력을 쌓은 뒤 기사 자격증(자격 점수 30점)을 취득하는 걸 추천합니다.

 

전공 학력 및 자격 취득에 따른 역량지수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